티스토리 뷰
728x90
문제 링크
풀이
$a^b$를 $c$로 나눈 나머지를 출력해야 합니다.
거듭제곱을 단순하게 구현하면 $\text{O}(b)$의 시간 복잡도가 나오므로 적절히 최적화를 해줘야 합니다.
1) 만약 $b$가 홀수라면, $a^b = a\cdot a^{b-1}$ 입니다.
2) 만약 $b$가 짝수라면, $a^b = a^{b/2}\cdot a^{b/2}$ 입니다.
이런 식으로 짝수일 때 $b$의 범위를 반씩 줄여나가면 $\text{O}(\log b)$의 복잡도로 거듭제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
구현 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. 재귀 함수로 구현할 때 $f(a, b/2)*f(a, b/2)$와 같이 함수를 호출하면 복잡도가 줄어들지 않습니다.
$f(a, b/2)$의 결과를 따로 저장해둔 뒤 그 값의 곱을 반환하도록 합시다.
정답 코드
#include <bits/stdc++.h>
using namespace std;
using ll = long long;
ll a, b, m;
ll go(ll n, ll k) {
if (k == 1) return n;
if (k & 1) return n * go(n, k - 1) % m;
ll res = go(n, k / 2);
return res * res % m;
}
int main() {
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cin.tie(nullptr);
cin >> a >> b >> m;
cout << go(a % m, b);
}
728x90
'알고리즘 >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BOJ] 백준 3273 - 두 수의 합 (0) | 2021.04.07 |
---|---|
[BOJ] 백준 11693 - n^m의 약수의 합 (0) | 2021.04.07 |
[BOJ] 백준 8111 - 0과 1 (0) | 2021.04.07 |
[BOJ] 백준 1208 - 부분수열의 합 2 (0) | 2021.04.07 |
[BOJ] 백준 16928 - 뱀과 사다리 게임 (0) | 2021.04.07 |
댓글